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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통과 참여를 위한 언어문화 개선(우바고) 운영계획
목적
일상에서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여 왜곡된 언어문화를 개선한다.
전교직원이 올바른 국어사용으로 국어를 사랑하고 언어순화를 생활화 한다.
학교구성원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존중과 배려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이룬다.
방침
어원도 뜻도 모르고 쓰는 언어나 범람하는 인터넷 용어들을 찾아 바른 말로 고쳐 쓴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폭언이나 욕설 등을 삼가고 고운 말을 쓰도록 한다.
한 달에 한 번씩 우리말, 바른말, 고운 말을 제시하는 ‘우바고’ 운동을 펼친다.
개인별, 학급별 칭찬, 감사 일기 쓰기를 생활화하고 이를 칭찬 격려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우.바.고’운동 및 시상 · 반별, 개인별로 우리말, 바른말, 고운말 사용 전개 전교생 연중
· 매월 우리말 바른말 고운 말 제시
- 잘못 쓰는 말, 외래식 표현을 바로잡아 제시
전교생 매달
· 민주시민역량을 위한 미디어 교육 활성화
-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미디어 교육
- 수용, 활용, 생산과 참여의 올바른 태도와 자세
전교생 연중
· 분기별로 동료평가를 통해 각반에서 1명씩 우바고 우수 자를 제출하고 학급당 1명씩 선출된 우바고 우수자 시상 학급별 매분기
‘칭찬합시다’ 전개 · 학생들의 장점을 찾아 칭찬, 격려하기 독려
(부적응, 위기학생 관심 갖고 칭찬하기 )
전교직원 연중
· 개인별 자신의 칭찬 감사 일기를 기록하고 점검하여 소감 발표
· 개인별 자신에 대한 칭찬과 감사 일기장 기록 및 점검 소감 발표
전교생 연중
· 학급별로 ‘짝-친구’ 칭찬쪽지를 통해 칭찬, 격려하기
· 반별 칭찬 감사 쪽지로 담임선생님과 소통하기
전교생 매분기
기대효과
‘우바고’운동의 생활화로 상호존중하는 교직문화를 조성한다.
‘우바고’운동으로 우리말을 사랑하고 애국심을 드높인다.
바른 언어생활로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의 소양을 높인다.
칭찬 감사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배려와 존중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이룩한다.


2.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독서활동 운영계획
목적
다양한 영역의 독서와 체계적인 독후 활동을 통하여 바른 독서 습관 배양.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통합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 등 미래핵심역량 함양.
방침
지속적인 독서시간 운영을 통한 독서 습관 정착과 학생들의 사고·토론 능력을 향상한다.
함께하는 독서 및 독후 활동으로서의 글쓰기와 토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고전이 포함된 고등학생 과목별 권장 도서 안내를 통한 고전 읽기 문화를 조성한다.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는 것을 ‘책까치’(아침 까치, 책과 같이)라 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책까치’운동 · 수요일 5교시 자율적 독서 및 독후 활동 1, 2학년 연중
1학기 1교과 1권 독서 · 교육과정과 연계한 1학기 1교과 1권 권장도서
– 읽고, 토론하고, 쓰기
1, 2학년 3월~12월
독서종합시스템 및 독후활동 활성화 · 독서종합시스템 가입과 독후활동 탑재
· 독후활동 학생부 기록
- 빛고을 독서마라톤, 독서종합시스템 탑재 내용
1,2학년 4월 ~ 12월
우수 독후활동 시상 · 의미 있고 성실한 독후활동 시상
-책까치 독서활동, 독서종합시스템 독후할동
1, 2학년 12월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운영 · 교사와 학생이 자율적 동아리구성
- 함께 읽고, 토론하기
동아리 연중
기대효과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함께하는 독서와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한 독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
독서와 연계한 토론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및 고등 사고력을 신장한다.
고전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과 연계된 행사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한다.


3.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착 및 활성화 계획
목적
학생들이 수업에서 진정한 배움의 기쁨을 느끼고 스스로 학교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배려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함.
교사-학생이 서로 지혜를 모으고 돌봄과 배려, 대화와 협력 자치의 배움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함.
수업 나눔과 자기성찰을 통한 교원의 교육과정 및 수업에 대한 전문성 제고
방침
민주시민 교육을 향한 철학을 공유하고 돌봄과 배려의 따뜻한 학생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에 따른 배움 중심의 수업 문화 확산한다.
모두의 아이들로 보듬는 학부모, 지역사회의 참여를 유도한다.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절대 시간 확보로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 보장한다.
학교 내 수업 나눔 운동 활성화 촉진 및 학교 밖 수업 나눔 활동 강화한다.
세부추진계획
영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현장 맞춤형 현장 연수 및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운영
- 과정중심평가, 공동수업 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빛고을 수업․평가 지원단’
- 교과별 학기당 1회 맞춤형 집합연수
전교사 3월~12월
∙참여형 수업 관련 자율 연수
∙학습공동체별 컨설팅, 연구동아리 상시 연구활동
전교사
참여교사
3월~12월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직원 연구(수업나눔) 동아리 운영 ∙교직원 연구(수업나눔) 동아리 조직
- 학년별, 교과별 통합적 조직
∙교직원 연구 동아리 활동 지원
- 시간, 장소, 예산 편성 및 지원
∙교직원 연구 동아리 활동
-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참여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
- 생활기록부 기록의 일체화. 학생생활교육
참여교사 3월~12월
매월 3주
수업 공유 문화 조성 ∙자발성, 동료성에 기반한 집단 지성의 수업 나눔
∙성장을 위한 다양한 수업 나눔 활동 전개
참여교사 3월~12월
성장과 공유를 위한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학습 공동체의 날 운영(매월 1회)
- 공동체 소통의 날, 교사다모임, 교사역량 강화의 날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성과 공유
전교사 3월~12월
기대효과
학습공동체 협의회 및 수업나눔을 일상적 학교 시스템으로 정착시킬 수 있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대한 보다 깊은 성찰과 실천의 수업문화를 만들 수 있다.
인간상을 구현하는 교육과정의 정착, 온전한 배움을 돕는 평가 혁신을 실시할 수 있다.
교사들이 새로운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과 소통을 통해 교육할동을 전개할 수 있다.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교육력를 제고한다.


4.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동아리 활성화 운영계획

인문사회부 (교사 서향란)

목적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으로 학생 역량을 강화한다.
자율과 참여를 통하여 자신들의 끼와 꿈을 향상시켜 민주시민의식을 고양한다.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폭넓은 경험아래 탐구력, 창의력,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방침
학생의 적성과 진로 탐색 활동 지원을 위한 동아리를 구성한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기를 수 있는 동아리를 개설하여 운영, 특히 학교생활에서 소외된 학생들의 꿈을 키워줄 수 있는 동아리를 개설한다.
자율동아리 보고서 대회 및 축제 전시를 통해 동아리 성과를 함께 나눔으로 성취감과 협동심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세부추진계획
활동 영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역량 강화 • 진로진학 역량 강화를 위한 공개 특강
• 전체 학년 또는 동아리 통합 활동으로 운영 가능
전교생 4월
동아리 지원 • 학생 동아리 활동 목적에 합당한 지원 활동
• 동아리 통합 활동으로 운영 가능
• 진로진학, 문화예술, 독서토론. 민주인권평화, 일반교양 동아리 활동에 지원
상설, 자율 동아리 연중
성과 발표 • 자율동아리 보고서 대회 운영 및 시상 자율동아리 전체 7, 11월
• 자율동아리 보고서 활동집 발간 자율동아리 전체 11월
• 동아리 축제 전시 상설, 자율 동아리 12월
기대 효과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진로-진학에 관련된 내용을 체험해 봄으로써 진로 설계 능력을 함양 시킬 수 있다.
관심이 있는 분야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해 봄으로써 다른 사람의 진로와 관련된 생각을 파악할수 있으며, 활동 과정에서의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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